티스토리 뷰

게임

디아4 시즌1 원소술사 연소빌드 가이드

오모나시상에 2023. 8. 11. 16:37

 

 

 

안녕하세요.

디아블로4 시즌1에서 현재 제가 쓰고 있는 연소빌드(히드라+방벽) 입니다.

 

 

1. 딜링 메커니즘

 

- 죄어오는 죽음의 심장 + 제어의 위상 + 착취자의 위상을 주축으로 몹이 군중제어 상태일 때와 저지불가 상태일 때 모두 연소딜을 증가시킨다.

- 서릿발(빙결) + 서리화살 마법부여(오한) + 마비의불꽃 패시브(이동불가) + 치밀한자의 심장(기절)로 군중제어 n중첩. 저지불가 상태로 바뀌어도 딜이 130%~140%(4렙 심장 기준) 들어가기 때문에 군중제어기가 3개이상 중첩된 것과 딜이 거의 같거나 더 강하게 들어간다.

- 딜의 순서는 히드라 2마리 소환 -> 화염벽 맵핑 -> 히드라 소환 -> 화염벽 맵핑 반복. 히드라를 먼저 소환하는 이유는 서리화살 마법부여 효과로 인해 적이 오한에 걸린채로 전투가 시작되어 딜이 증가하기 때문.

- 딜링의 메인은 히드라다. 히드라만으로도 딜이 강하고, 거기에 플러스 알파로 화염벽의 역할이 여러개가 있는 개념이다.

*화염벽의 역할

- 연소딜 증가 (적이 화염벽 위에 서있으면 25% 연소데미지 증가).

- 히드라는 2마리까지 밖에 소환하지 못하기 때문에 히드라가 딜링을 하는 동안에 화염벽을 겹쳐 깔며 딜링의 공백을 메우고 연소딜을 중첩. 화염벽도 데미지가 약하지는 않기 때문에 연소뎀이 많이 증가된다.

- 히드라는 단일딜이기 때문에 광역으로 공통의 비참 위상효과 발동시키기 -> 군중제어 n중첩을 통한 딜 증가 및 생존에 유리.

- 화염벽 신규위상으로 투사체 날리는 몹의 공격 차단하기.

- '온기'패시브의 활용(몹을 천천히 녹이면서 도망다니는 연소빌드의 주요 생존기재중 하나).

 

 

2. 마법부여

 

- 서리화살(고정) = 히드라 평타에 오한을 적용시킨다. 전투 시작시 군중제어 1중첩으로 시작된다.

- 화염구 = 화염구 폭발이 직접피해 판정이라서 공통의 비참 위상 + 마비의 불꽃(이동불가)이 함께 발동된다. 그리고 상급 화염구(적에게 준 연소피해의 10%를 직접피해로 준다)의 효과는 항상 10%고정 데미지다. 제일 처음 한마리가 터질 때 쯤이면 이미 몹들은 연소 데미지가 많이 누적된 상태인데, 이 때 화염구가 터지기 시작하면 연쇄반응으로 10%고정 데미지 + 공통의 비참 + 마비의 불꽃이 발동된다. 10% 고정데미지로 연소데미지가 묻은 적의 피가 빠르게 깎임과 동시에 군중제어 n중첩을 통해 연소딜이 뻥튀기가 된다. 게다가 군중제어가 빨리 중첩되기 때문에 몹이 저지불가 상태로 빠르게 전환되는데, 이 때 역시 딜로스 없이 죄어오는 죽음의 심장과 착취자의 위상 효과로 (n x 140%) + (n x 40%) 딜증가가 된다. 몹이 몰려있을수록 위의 효과는 극대화된다.

- 화염탄 = 핵심 패시브 효과인 '연소'를 적용시킬 수 있다. 히드라 평타는 직접피해 판정이므로 화염탄 마법부여가 적용이 되는데, 화염벽 + 소환된 히드라(6초간 기본공격력 12%의 연소뎀) + 화염탄 마법부여 이렇게 3가지 연소의 근원이 적용되며 최소 12%의 연소딜 증가가 있다. 화염구 마법부여보다 단일딜이 강하므로 조금씩 조금씩 몹을 잡아나가는 90단 이상의 악몽던전이나 보스전에 적합하다.

- 화염보호막 = 생존이 더 중요한 경우에 서리화살 + 화염보호막 이 두가지로 운용한다. 딜이 모자르지는 않다.

 

 

3. 필수 위상

 

- 이글거리는 결계의 위상 = 투사체를 막아주기도 하지만 메인 역할은 마나 100~200 소모당 마나 소모없이 화염벽을 발동하는 것. 화염벽을 끊임없이 맵핑해야 하는데, 이 때 마나관리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 투사체를 막는 효과는 마나소모라는 조건부 때문에 아무 때나 발동할 수 없기에 덤이라고 생각하는 게 편하다. 물론 숙련도가 높아지면 실제 사냥에서 자연스럽게 활용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공통의 비참 위상 = 기본적으로 적을 천천히 녹여 죽이는 빌드이기 때문에 몹이 죽기까지 시간이 소요되는 편. 그 전까지의 생존이 중요하다. 적에게 cc기가 잘 들어가야 생존이 된다. 히드라의 행적이 준수하기도 하고 화염벽 광역 지속딜과 화염구 마법부여가 있기 때문에 위상효과가 잘 발동되는 편. 생존도 생존이지만 군중제어 n중첩으로 딜을 증가시키는 역할도 한다. 생존과 딜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상.

- 제어의 위상 = 군중제어 기반의 딜링 메커니즘이기 때문에 말 안해도 알 것이다. 비록 예전처럼 빙결, 이동불가, 기절 효과가 중첩되진 않지만 여전히 군중제어에 걸린 몹에 대한 딜 증가폭이 높다.

- 구렁이의 위상 = 이 빌드의 메인 딜링은 히드라이기 때문에 필수.

 

4. 정복자 문양

 

- 횃불 = 연소데미지 기반이므로 필수.

- 통제 = 군중제어가 딜링의 핵심이기 때문에 필수. 보너스 효과에 오한과 빙결적에게 주는 추가피해 또한 매우 효율이 좋다

- 파괴 = 극대화 피해증가는 곧 연소데미지의 증가이므로 절대적으로 필수.

- 숙련자 = 히드라와 더불어 화염벽 또한 메인 스킬이므로 데미지 증가가 중요하기에 필수. 문양의 기본 계수가 높고 문양의 범위내 지능이 10개 이상 있는 보드가 5개나 되기 때문에 효율이 좋다. 보너스 효과로 숙련기술 범위가 늘어나는데, 화염벽의 범위가 넓을수록 적이 화염벽 위에 서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딜링에도 유리하다(적이 화염벽 위에 서있으면 연소딜 증가).

- 동상 = 적은 서리화살 마법부여와 공통의 비참 위상 효과로 항시 오한효과를 받거나, 저지불가 상태 둘중 하나이다. 무조건 딜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 게다가 연소빌드 특성상 서릿발로 몹을 얼렸을 때 한 번에 죽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문양의 보너스 효과로 인해 피해감소 효과도 챙길 수 있다(적이 죽기까지 생존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얼음폭포 보드를 활용하면 더욱 좋은데, 얼음폭포 보드에는 의지력이 10개가 있어 동상 문양이랑 딱 맞는 보드이면서 오한적에게 추가피해 및 오한적에게 피해감소까지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화염빌드로서 기본적으로 불타는적 추가피해 및 피해감소도 챙길 수 있는데, 추가로 오한적 효과까지 챙길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동상 문양의 기본 계수가 높은 것도 한 몫한다.

- 세력권 = 연소빌드의 치명적인 단점이 바로 '억압자'속성의 정예를 만났을 때인데, 이 때는 요리조리 도망다닐 수 없고 근접딜링이 강제된다(억압자 보호막 밖에서 보호막 안에다가 화염벽을 깔면 데미지가 안 들어가지만, 히드라를 소환하면 히드라의 데미지는 들어간다는 것을 참고로 알고 있자). 이 때 근접적에게 피해증가 및 피해감소를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5. 템 옵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및 극대화 확률은 챙기지 않아도 무방하다.

지능, 모든 능력치, 극대화피해, 화염피해, 지속피해, 마나소모량 감소를 우선적으로 챙기면 된다.

특히 지능과 모든 능력치와 극대화피해는 필수적으로 챙긴다. 연소본능 전설노드로 인해 지능/극대화피해 = 연소데미지 이다.

- 투구 = 지능 / 최대마나 or 최대 생명력 / 총 방어도 / 히드라 등급

- 가슴 = 최대 생명력 / 총 방어도 / 피해감소 / 지능 or 피해감소

- 장갑 = 모든 능력치 or 행운의 적중 / 공격속도 / 지속화염피해 / 지능

- 바지 = 화염벽 등급 / 피해감소 / 피해감소 / 받는 치유량 or 피해감소

- 신발 = 피하기 충전 / 마나 소모량 감소 / 이동속도 / 서릿발 등급/ 순간이동 등급

- 목걸이 = 끝없는 장작 등급 / 마나 소모량 감소 / 지능 or 방화기술 피해 or 이동속도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or 방어기술 등급 or 숙련기술 등급

- 반지 = 취약피해 or 근거리적에게 주는 피해 / 화염피해 or 지속피해 / 극대화피해 / 최대생명력

- 마법봉 = 지능 / 모든 능력치 / 극대화 피해 / 숙련기술 피해 or 군중제어에 걸린 적 피해 or 근거리적에게 주는 피해

- 중심점 = 지능 / 마나소모량 감소 / 불타오르는 적에게 피해 감소 / 모든 능력치 or 받는 치유량

 

6. 심장

 

- 죄어오는 죽음의 심장 (필수) = 군중제어 효과 1개당 지속피해 38%~48% 증가. 비틀거리는 우두머리나 저지불가 적에게 는 126% ~ 146% 지속피해 증가(4레벨 심장 기준).

- 치밀한자의 심장 = 자원을 150~200(4레벨 심장 기준)소모할 때 마다 다음 공격이 적을 4초간 기절시킴.

- 보복의 심장 = 받는 피해를 10%~20%억제하고 방어기술을 사용할 때 마다 15000~19000(4레벨 심장 기준)의 피해를 줌

- 주문파괴의 심장 = 원소피해를 받으면 해당 원소에 대한 저항이 40%~60% 증가(4레발 심장 기준). 이 심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쓸모없다고 하지만, 물리피해를 제외한 모든 피해가 사실 원소피해이므로 생각보다 피해감소 효과가 체감 된다. 게다가 일부 인장던전은 몹의 물리공격에 원소속성피해가 달리기도 한다. 화염벽 히드라 빌드는 스킬을 쓰면서 이리저리 도망가는 식으로 플레이를 하는 터라 물리적인 공격은 무조건 피한다는 생각으로 하면 되지만, 몬스터의 각종 스킬공격이나 독데미지에 노출되는 경우엔 어쩔 도리가 없다. 이런 경우 해당 심장을 활용하면 확실히 피해감소가 체감된다.

 

7. 사냥시 팁 - 생각보다 손이 바쁜 빌드

 

- 사냥할 때 히드라 소환해놓고 화염벽만 죽어라 깐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피해감소 오라를 달고 나오는 적이 있고, 영매와 같이 귀찮은 몹도 있고, 치명적인 스킬을 쓰는 정예도 있는 등 우선적으로 타겟팅하여 잡아야 하는 몹은 항상 있다. 이러한 경우에 타겟팅하고 싶은 몹에 커서를 대고 히드라를 소환하면 히드라가 그 몹을 우선적으로 타겟팅한다. 히드라가 때리면 연소딜 비율이(회색 체력바) 금방 적의 전체 생명력을 초과하기 때문에 휘감는 불길의 위상 효과를 보기도 좋다. 그러니 빨리 잡고 싶은 몹이 있다면 그 몹에 커서를 대고 히드라를 소환 -> 해당 몹 발아래 화염벽 겹치기 를 하면 금방 몹을 녹일 수 있다. 지속적으로 전투 상황에 맞춰 히드라의 위치를 업데이트 해줘야 하는 것이다. 컨트롤 하면서 서릿발 까지 먹이면 더 좋다.

- 얼음보호막을 쓰지 않기 때문에 몹의 자잘한 딜링이 들어올 때 피회복이 중요하다. '온기' 패시브는 찍어주는 것이 좋으며, 템에서도 받는 치유량 증가 옵션을 챙겨줘도 좋다. 온기를 활용하지 않는 경우에 물약부족 현상을 자주 겪는다.

최근에 올라온 글